반응형

나는 지난 주에 부가세 신고를 했다.

2021년 6월까지는 간이사업자였기 때문에 부가세 신고하는 것이 어렵지 않았다.

그냥 구글에서 "스마트스토어 부가세 신고"로 검색해서 나오는 내용들을 그대로 따라했다.

다만 문제가 하나 있었는데, 내가 위탁 사이트에서 사용한 신용카드홈택스에 등록하지 않았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신용카드로 결제한 항목을 부가세 신고 내역에 반영하기 위해서 한참을 조사했다.

그리고 내가 조사를 하면서 시간을 허비한 내용을 나중을 위해서 정리하고자 한다.

참고로, 지금은 신용카드를 홈택스에 등록했기 때문에 다음에 부가세 신고를 할 때는 지금보다 편할 것 같다.

 

1. 신용카드 매출전표 정리

우선, 2021년 1월 1일부터 2021년 6월 30일까지 내가 신용카드를 사용한 내역을 정리할 필요가 있었다.

 

1) 신용카드 사용 내역 다운로드

나는 간단하게 처리하기 위해 위탁 사이트에서 신용카드 매출전표를 일괄 출력했다.

아래는 도매꾹에서 받을 수 있는 신용카드 매출전표이다.

나와 같은 초보 사장을 위해서 참고용으로 첨부했다.

또한, 혹시 몰라서 대부분의 정보들은 검은색으로 칠해주었다.

아무튼 위탁사이트에서 이런 식으로 신용카드 매출전표를 받을 수 있다.

모든 사이트가 그런건 아닌 것 같고, 내가 이용하는 다른 사이트에서는 전자 세금계산서를 매달 초에 자동으로 발행해준다.

 

2) 지출 용도에 따라서 정리

신용카드 매출전표를 다운 받은 후에는 개인용으로 지출한 내역과 판매를 위해서 지출한 내역을 분리하였다.

나는 신용카드 사용 내역을 PDF로 받았기 때문에 알PDF를 사용해서 개인적인 지출 내역은 삭제 처리했다.

 

3) 공급자별로 지출 내역 합산

신용카드 매출전표들을 매입용 데이터만 남긴 후에는 공급자별로 지출 내역을 합산해야 된다.

나는 지출 내역을 합산할 때, 건수/공급가/세액/합계로 구분해서 처리했다.

참고로, 도매꾹에서 받은 자료들을 보면 같은 주문번호를 가진 상품 가격과 배송비 내역이 별도로 존재한다.

예를 들어 판매를 위해서 A 상품을 매입했고, 그 매입 내역에 대해서 카드매출 전표를 다운 받으면 A 상품의 가격에 대한 매출전표 1개와 A 상품의 배송비에 대한 매출전표 1개가 있을 것이다.

그래서 이런 경우 건수를 어떻게 처리해야 되는지 궁금했는데, 찾아보니 주문내역 1건당 건수는 1이다.

그러니 B 공급사에서 A 상품을 1번만 매입했다면, 건수는 1이 된다.

아래는 내가 이번 부가세 신고를 위해서 정리한 내역이다.

실무에서는 어떻게 처리하는지 모르겠지만, 나는 현재 엑셀을 사용할 수 없는 상태여서 노션으로 정리했다.

 

 

2. 신용카드 매출전표등 수령명세서 작성

간이과세자로 부가세를 신고하다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만나게 된다.

그리고 나처럼 매입용 신용카드를 등록하지 않았다면, "신용카드 매출전표등 수령명세서"를 작성하면 된다.

작성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앞서 정리한 신용카드 사용 내역을 기입하면 된다.

 

 

신용카드 매출전표등 수령명세서 화면을 보면 아래처럼 가맹점 정보 패널이 존재한다.

여기에 앞서 정리했던 내용들을 공급자별로 입력하면 된다.

공급자별로 내용을 입력한 후에는 입력내용추가 버튼을 클릭해서 "가맹점(공급자)과의 거래내역"에 추가하자.

 

공급자별로 매입 내역 입력

 

가맹점(공급자)과의 거래내역에 매입 내역이 추가되면 입력된 내용들이 합계 패널의 "그 밖의 신용카드 등" 부분에 자동으로 반영된다.

 

 

필요한 부가세 정보를 모두 입력하니, 내가 신고한 내역은 아래처럼 동일한 값으로 설정되었다.

아무래도 간이사업자였던 상태에서 매출액이 적기 때문에 저렇게 나온 것 같다.

참고로, 신고서를 제출한 후에는 부속서류를 첨부할 수 있다.

그리고 나는 앞서 매입용으로 정리한 신용카드 매출전표를 부속서류로 첨부했다.

 

 

어쩌면, 사업용 신용카드를 등록하지 않은 상태에서 부가세를 신고하기 위한 더 좋은 방법이 있을 수도 있다.

그러나 나는 그런 방법은 모르고, 초보 사업자로서 내가 할 수있는 방법을 찾아서 해결하였다.

이 글이 누군가에게 도움이 될지는 모르겠지만, 홈택스에 가서 신용카드를 반드시 등록하기를 바란다.

반응형

+ Recent posts